본문 바로가기

💓그림 노트/채색 공부

[그림팁] 실제같은 머리카락 채색하는법 #머리카락그리기 #실사 머리카락

 

제가 그림에서 가장 어려운건 머리카락을 그리는것과

머리카락을 채색하는 방법이었는데요.

특히나 저는 실사체까지는 아니지만 캐쥬얼이나 애니쪽보다는

좀 더 섬세한 머리카락 느낌을 내고 싶어서 고민이 많았답니다.

그러다 보니 머리카락을 한올 한올 그리는 나쁜 버릇도 들었었지요..

저같은분들을 위해서 좀 더 세세하게 표현하고 싶다면

어떻게 하면 좋을지 가이드 라인, 튜토리얼 정도의 포스팅을 남겨봅니다.

 


 🔶 정해둔 색들중 가장 어두운 색으로 밑색 깔기.

저는 가이드라인을 정하는거니 대충 머리카락 덩어리를 잡아서 

흑발로 예를 들어볼거라 가장 검은색으로 밑색을 깔아줬습니다.

그림자로 넣을 색보다 좀 더 어두운 색으로 넣어주세요.


🔶 메인 머리색으로 정한 색상을 선택하여 머릿결을 그려주세요.

여기서 머리색으로 표현 할 색상을 선택합니다.

저는 이때 브러시를 이용해서 머릿결을 표현합니다.

 

이때 주의 할 점은 막 긋지 마시고 머릿결과 자신이 그려놓은

머리 덩어리를 생각해서 결을 그려주세요.

 

*브러시는 참고 이미지의 오른쪽과 같은 모양인데

처음엔 아무것도 모르고 하나하나 선을 다 그리다가 

나중에 유튜브를 보다 이런 브러시가 있는걸 뒤늦게 알았어요..

클립스튜디오나 포토샵등에서도 이런 브러시들을 많이 쓰니까

'머리카락 브러시'등으로 검색해서 다운받아보세요!


🔶 메인 색상보다 좀 더 밝은색을 선택하여 머릿결을 표현해줍니다.

메인색 보다 약간 밝은색을 골라서 머릿결을 표현해줍니다.

여기서도 아무렇게나 브러시를 발라주는게 아니라

여기서 표현해야 하는 부분은 좀 더 튀어나온 부분들,

밝은 부분들을 위주로 머릿결을 표현해주세요.

여기서 실수해도 나중에 고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어려워 마시고 편하게 표현해주세요.

저는 참고 이미지가 앞뒤가 나뉜 이미지가 아니라서 가운데 부분이 튀어나오게 표현해봤어요.


🔶 하이라이트를 표현해줍니다.

지금까지 밑색->1차 표현 -> 2차 표현을 했구요.

마지막 단계인 하이라이트를 표현해줍니다.

이 단계는 다들 아시죠? 저는 계속 같은 브러시를 이용해서

하이라이트를 표현 해주고 어색한 부분은 색혼합을 사용하여 풀어줬습니다.


🔶 마지막 단계! 잔머리를 그려줍니다.

하이라이트 후 머리 모양에 알맞게 따로 레이어를 만들어 잔머리를 그려줍니다.

잔머리는 G펜 같은 깔끔한 펜의 사이즈를 줄여서 표현해주면 좋습니다.

더욱 입체적인 머리 카락을 만들 수 있어요. 그리고 여기서 아까 2차 표현했던 부분이 어색하다면

어둔색을 골라서 머리카락 브러시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눌러주세요.

또한 부족한 부분의 음영 표현을 더 해주시면 좋습니다!


🔶 보정 후 완성

저는 주로 소프트 라이트를 이용하여 보정을 합니다.

그리고 하이라이트 부분에 오버레이 레이어를 사용하여 노란끼를 얹어줬어요.

좀 더 색이 풍부한 흑발이 되었죠?

 


🔶 총 단계

여기까지 실제 머리카락같이 채색하는 방법이었습니다.

생각보다 꽤나 쉽죠? 핵심은 브러시로 결을 표현할때 막 긋는게 아니라

머릿결을 생각해서 자연스럽게 결을 만들어주는게 중요합니다.

그 이후로는 솔직히 하이라이트 올리고 보정하면 웬만하면 예쁜 머리카락이 탄생해요!

다들 스트레스 받지 않는 그림 생활 하세요!


 

 

⭐ 같이 보면 좋은 포스트 

 

클립스튜디오 고오급 머리카락 브러쉬 추천!

오늘은 요즘 핫!한 머리카락 브러쉬가 있어서 그동안 쓰던것들 정리해서 최근 업데이트 된 머리카락 브러쉬까지 추천드릴려고합니다! 머리카락 브러쉬로 아예 완성을 시켜도 되지만 저는 부족

picture-note.tistory.com

 

김락희쌤 브러쉬 느낌 브러쉬 추천 [클립스튜디오]

인체드로잉하면 생각나면 김락희쌤! 예전에 유튜브의 알고리즘으로 인해 김락희쌤 영상을 접했을때 정말 신세계였던 생각이 나네요! 어려운 동작도 너무나도 쉽게 그려내는 모습

picture-note.tistory.com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